
DAEGU ARTS UNIVERSITY
2024 SENIOR PROJECT
게임웹툰 전공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있어 현대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이다.
게임웹툰 전공은 게임과 웹툰 분야에 전문적인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학습 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산업수요에 특화된 인재들을 양성하여 배출한다.
또한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최고수준의 시설과 기자재를 사용하여 심화된 교육 및 다양한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취업뿐만 아니라 게임과 웹툰 관련 창작 활동 또한 자유로우며,
매 학기마다 최신 엔진을 기반으로 한 전문교육은 게임웹툰전공의 자랑이다.
이렇게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4학년은 전공과 연관된 기업 및 다양한 분야의 취업에 이르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인사말
대구예술대학교
총장 허 용
제5회 게임웹툰학과 졸업 작품 전시회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4년간의 긴 여정을 오늘의 결실로 빛내기 위해 노력하고 수고한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여러분이 이 자리에 있기까지 열과 성을 다해 지도해주신 교수님과 학부모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4년간의 시간을 동력 삼아 사회에 첫발을 힘차게 내디뎌봅시다. 그렇게 마주한 세상에서 도전을, 타협을, 때로는 투쟁해야할지도 모릅니다. 어떤 분야에 몸담게 되든 끊임없이 존재 이유의 증명과 발전의 요구를 직면하다 보면 때로는 학교에서 보낸 시간들이 그리워질 수도 있겠지요.
그럴 때마다 여러분이 떠올려야 하는 것은 졸업이 배움의 끝이 아닌, 또 다른 배움의 시작이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학교에서 보낸 시간은 어떤 형태로든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학교에서 배우며 결실을 만들어가던 경험을
떠올리면 사회적 변화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졸업을 축하하며, 앞날에 언제나 밝은 미래와 성공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축하합니다.
게임웹툰학과 학과장
이 명 균
2025년 대구예술대학교 게임웹툰학과의 졸업을 앞둔 졸업생들에게 먼저 진심 어린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드립니다.
긴 인내의 시간 동안 버티고 수고한 스스로를 좀 더 자랑스럽게 여겨도 좋습니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히포크라테스의 말처럼 예술은 영원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예술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이 예술가로서 첫발을 내디뎠다고 생각합니다. 미숙한 모습일지언정 포기하지 않고 멋지게 졸업을 장식한 여러분은 이미 예술가의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이 학교에서 겪은 실패와 성공을 아우르는 여러 도전이 사회에 나아갈 여러분의 밑거름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어디에서 어떤 형태의 예술을 하든 교정에서 함께했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느리게라도 꾸준히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지난 4년간 학생들의 지표가 되어 가르침을 주신 교, 강사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지와 격려를 보냈을 학부모님께도 역시 감사합니다. 졸업생들이 4년간의 세월을 뒤로하고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모습을 함께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예술가로서의 훌륭한 시작을 하게 된 여러분의 앞날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지도 교수님
손창현
수시로 변화하는 사회를 건너가면서, 감각도 절제하고 계절도 이겨내고 집중과 노력으로 한 단락을 만들어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어려운 고비마다 한 계단씩 극복해냈던 스스로의 수고에도 칭찬해 줍시다. 이제 이 문을 나서면 조금 더한 시련과 조금 더 깊은 좌절과도 만나지겠지만, 언제나 그보다 많은 행복과 성취가 있는게 삶이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자신이 초라할 때도 잠시만 쉬다가, 언덕을 넘어갈 끈기에 불을 지피세요. 자신에게 걸어 둔 마법 같은 용기를 또 다시 꺼내들어 날마다 부딪히고 도전하고 즐거워하는 여러분이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언제나 결말은 해피엔딩!
지도 교수님
김태헌
짧게나마 함께했던 모든 일들이
돌아보면 행복했던 시간이고
내다보면 행복할 시간을 만드는 과정이었길 바랍니다.
함께한 날들이 함께할 날들을 밝혀줄 등불이 되었길
바라며,
해보라 했던 말들이
해를 보듯 따스한 경험이었길 바라며
해본 여러분들의 가능성을 응원합니다.
지도 교수님
정지연
2024년 대구예술대학교 게임웹툰과 졸업전시 '항해'에 참여한 모든 졸업생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 여러분이 이 자리에 서기까지 쏟아부은 시간과 열정,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자 값진 결과물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그동안 배운 지식과 실력을 배로 삼고, 창의성과 열정을 바람으로 삼아 앞으로 펼쳐질 더 넓은 세상으로 힘차게 나아가리라 믿습니다.
게임과 웹툰이라는 분야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창의적인 영역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이 졸업전시를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세상에 선보이며, 새로운 항해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각자의 작품에는 그동안의 열정과 끈기, 그리고 예술가로서의 성장이 담겨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만들어갈 새로운 이야기들이 세상에 더 큰 감동을 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지금 이 순간이 여러분에게는 또 하나의 이정표이자, 새로운 출발점입니다. 대구예술대학교 게임웹툰과의 졸업생으로서 여러분이 이끌어갈 항해가 밝고 성공적이기를 바랍니다. 미래의 도전과 성취를 향한 여러분의 여정에 항상 따뜻한 응원의 바람이 함께하길 기원하며, 다시 한 번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졸업준비 위원장 인사말
박예은
4년간의 긴 항해를 마치고 이렇게 인사로 끝맺을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많은 도전과 실패, 갈등과 화합이 있었던 지난 시간을 뒤로하고 여러분은 각자의 세상으로 새로운 항해를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갓 띄운 배는 위태롭고, 끝없는 바다에서 한없이 작은 존재일 것 입니다. 여러분에게 성공적인
항해만을 기대하는 현실도, 여러분의 배가 가라앉길
바라는 이들도 있을 것 입니다.
그럴 때마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그저 도전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기회는
도전하는 자의 특권이며 준비된 자가 받는 축복입니다.
여러분이 이를 기억하며 각자의 항해를 잘 끝마칠 수
있도록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저희가 이 자리에 있기까지 많은 가르침 주신 교수님들과 조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서 본보기가 되어주신 선배들과 뒤에서 응원의 말을 전해준 후배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훗날 사회에서 다른 모습으로 만났을 때 부끄럽지 않도록 정진하고 계속해서 항해해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졸업준비 부위원장 인사말
황혜미
드디어 4년간의 여정, 긴 항해가 끝을 보이네요.
졸업 준비 위원회로서 처음 맡아보는 일들로 인해 막막한 일들도 많았지만, 곁에서 묵묵히 힘을 북돋아 주신 교수님, 조교님, 친구들 덕분에 무리 없이 일정을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최선을 다한 만큼 후회는 없습니다. 본 졸업을 봐주시는 여러분들께도 저희의 열정과 노력이 전해질 것이라 믿습니다.
지금까지의 가르침을 발판 삼아 졸업 후에 지금보다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언제나 정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졸업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께 마음을 담아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모두 졸업 축하드립니다.
지도 교수
이명균
정지연
손창현
김태헌
본교 : 우)39851 경북 칠곡군 가산면 다부 거문 1길 202 (다부리 산 117-6)
대구교육관 : 우)41230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 193(효목2동 286-2)
copyright@2020 by Daegu Art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